공인 인증서를 메일로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이미 발급받은 공인 인증서를 대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규 발급이나 재발급받은 경우에도 그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공인(공동) 인증서 내보내기, 메일로 보내기
우선 공인 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의 공인 인증서를 관리하는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저는 우리 은행을 사용하고 있어 우리 은행의 인증 센터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인증서 복사, 내보내기, 비밀번호 변경 등이 가능한 공동 인증서 관리 메뉴에 진입합니다.

인증서를 메일로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첨부 파일로 발송할 수 있는 파일 형태로 다운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증서 내보내기가 필요한데요, 그러기 위해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 메뉴에 진입합니다.

인증서를 내보내기에 대한 안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는 인증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저장된 인증서 리스트가 조회됩니다. 리스트에서 내보내기 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내보내기/가져오기를 선택해주고, 노출되는 팝업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해주세요.


선택한 인증서의 암호를 확인한 뒤, 내보내기 후 인증서에서 사용할 암호를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면, 인증서 내보내기가 완료됩니다.


그렇게 저장한 인증서는 확장자 pfx로 저장됩니다. 그렇게 저장된 인증서를 메일로 첨부해서 발송하면, 인증서 메일로 발송하기 끝.

| 공인(공동) 인증서 메일로 받고, 가져오기
그렇게 메일로 수신한 인증서는 다시 하드 디스크에 등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메뉴에서 살펴봤던 인증서 내보내기 안내 화면 하단에 인증서 가져오기에 대한 안내와, 과정 진행을 위한 버튼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안내 페이지에서 안내된 절차에 따라 메일에서 다운로드한 인증서를 가져오면 끝.
인증서 내보내기, 가져오기 모두 너무 쉽죠. 갑자기 기기를 바꾸게 되었다거나, 다른 환경에서 인증서를 사용해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기능입니다. 인증서를 타인에게 양도 시 심각한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 필요시에만 사용하시고, 클라우드나 메일함에 저장했던 인증서는 반드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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